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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볼사이트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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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건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해관계자 상황 및 특성별 맞춤식 교육 시행
내부 교육 전문가 양성
광고 및 홍보 건전화
광고 및 홍보 가이드라인 제정
과몰입 예방 및 건전화 마케팅

광고홍보 및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건전화 원칙 수립
구매자 참여형 과몰입 예방 및 건전화 프로그램 운영
예방 및 치유연계
과몰입자 대응 프로세스 구축
중독치유관련 기관 네트워크 구축

과몰입자 및 위험군 조기 식별 및 대응 체계 구축
유관기관 협력 관계 강화
복권 건전문화 프로그램
㈜동행복권은 고액 당첨금에 대한 지나친 기대로 인한 사행심과 과몰입을 경계하고, 복권 수익기금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복권의 공익적 의미를 소비자들이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액으로 건전하게 즐기는 복권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건전문화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활 속의 다양한 문화활동과 연계하여, 복권에 대한 과도한 관심과 몰입을 방지하고 소비자들이 복권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문화레저 활동의 하나로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권 소비자들도 복권의 사행적 특성으로 인한 위험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스스로도 복권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나 과도한 몰입에 빠지지 않도록 돌아보고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권 소비자 행동강령
구매 횟수와 금액을 정하고 반드시 한도를 넘지 않는다.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의 여유금액으로 구매한다.
구매하기 위해 남에게 돈을 빌리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복권에 당첨이 되지 않더라도 아쉬움은 있겠지만 그 결과에 연연해 하지 않고 즐겁게 다시금 일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러나, 매우 일부이기는 하지만 복권에 과도하게 몰입한 이들은 의도한 것 보다 더 자주 복권을 구매하거나, 더 많은 돈을 써버려서 생활비를 지불하기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과도한 부채발생, 결혼생활 파탄, 비정상적 직장생활, 불법적 행동 등의 심각한 지경에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복권구매를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돈과 시간을 허비하여,생활 전체에 현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복권 과몰입이라 부르며, 이는 하루 빨리 문제를 인식하고 꾸준한 주변의 관심과 본인의 의지를 바탕으로 치유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복권 과몰입의 진행과정
1단계
한탕을 꿈꾸는 모습 일러스트레이션
경제적 어려움을 당첨금 한탕으로 해결되는 상상을 함
다만 얼마라도 구매한 금액보다 큰 액수에 당첨됨
당첨에 대한 환상에 빠짐
2단계
낙첨된 금액을 되찾기 위해 분노한 모습 일러스트레이션
한꺼번에 많이 사면 당첨확률이 높아질 거라 생각해 구매수량을 늘려나감
낙첨이 계속됨
가정생활 및 직장생활에 소홀해짐
초조,불안,허탈감에 빠짐
3단계
부부싸움 일러스트레이션
복권분석에 투자하는 시간이 증가
가족과 친구에게 소홀해지고 복권 매니아들과 더 친해짐
낙첨과 당첨을 위한 구매를 반복함
4단계
낙첨된 사실에 좌절하는 일러스트레이션

그 한도를 자주 벗어나면 도움을 요청한다.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즐기는 차원에서 구매한다.
복권을 구매해서 꼭 당첨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린다.
만일 복권 과몰입이 의심되신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행복공감봉사단 마흔아홉번째
동행복권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는 지난 10일 서울시 노원구 내 주거환경개선지구에서 제12기 「행복공감봉사단」 의 4차 봉사활동 및 해단식을 진행했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봉사활동인 이번 행사에서는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이 지역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30가구에 각 200장씩 총 6,000장의 연탄을 직접 전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봉사활동에는 안병주 복권위원회 사무처장, 조형섭 동행복권 대표, 홍보대사 겸 행복공감봉사단장 홍진영씨 및 행복공감봉사단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봉사활동 직후 열린 제12기 행복공감봉사단 해단식에서 안병주 사무처장은 원기준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사무총장에게 후원 연탄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홍진영 봉사단장과 10년 이상 꾸준히 활동한 봉사단원에게 감사패를 수여하였고, 12기 행복공감봉사단 대표에게도 수료증을 전달하였습니다.

행복공감봉사단은 행운의 복권, 공공의 감동(행복공감)을 모토로 복권기금이 추구하는 나눔 문화를 실천하는 자원봉사단으로, 2008년 발족한 이후 12년간 49회의 봉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에도 계속될 행복공감봉사단의 방방곡곡 봉사활동을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 경기 지역내 복권판매점에서 건전화 캠페인 진행

  • 도박중독 선별 검사 PGSI와 건전한 복권문화 퀴즈 이벤트 운영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복권수탁사업자 (주)동행복권(대표 조형섭, 김세중)은 지난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서울, 경기 지역 내 15개 복권판매점에서 건전한 복권문화 만들기 및 도박중독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복권판매점을 이용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도박중독 선별 검사 테스트와 퀴즈 이벤트를 통해 과몰입을 예방하고 복권의 건전한 레저문화를 전파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동행복권이 부천에 위치한 복권판매점에서
복권 구입자를 대상으로 도박중독 선별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캠페인 첫날인 30일에는 경기도 부천시 일대 복권판매점을 방문해 건전한 복권문화 퀴즈 이벤트와 도박중독 선별 검사(PSGI: Problem Gambling Severity Index) 테스트를 진행하고 참여자에게 손소독제를 증정했다.

건전한 복권문화 퀴즈는 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최소 나이(만 19세 이상)와 한 사람이 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최대 금액(최대 10만원)에 대한 질문 등으로 구성해 참가자 스스로 정답을 찾으며 복권건전문화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참여자 간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진행됐으며, 손소독제를 사용한 후 퀴즈나 검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복권수탁사업자 동행복권 건전마케팅팀 김정은 팀장은 “타 사행산업에 비해 복권은 중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만 자주 많이 사면 과몰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부하는 마음으로 소소하게 즐기는 것이 좋다”며“ ”복권위원회와 동행복권은 지속적인 캠페인을 통해 건전한 복권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8회차, 1·2등 동시 당첨자 인터넷 구입 1명, 복권판매점 구입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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